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사상' 사상구육아종합지원센터가 함께 합니다.

보육정보

홈 EM 커뮤니티 보육뉴스 보육정보
공지 영유아 통합교육이 어렵나요? 이렇게 지원해주세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6-25 조회 85
첨부파일
[고래 꿈을 꾸는 아이] 통합교육, 어린이집 원장이 지원해야 할 다섯 가지
매년 상담 시즌이 되면 이런 요구를 받습니다. "우리 아이는 장애아가 아닌데 치료수업을 받고 있어요. 장애아가 아닌데 꼭 장애아반으로 가야 하나요?" 제 대답은 매년 같았습니다. "아이가 특별한 지원이 필요 없나요? 교사가 열다섯 명의 아이들을 보는데 '앉아보자', '화장실 갈사람 줄서보자' 이런 지시를 따로 손을 내밀어주거나 손을 잡아 끌어야 한거나 하는 도움이 없어도 비교적 수행을 잘 하나요?" 열에 아홉이상 그건 어렵다고 합니다. '장애아'라서 장애아반으로 편성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단지,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소외되지 않고 너무 많이 혼나지 않으며 적절하게 자존감을 유지하며 일상을 영위하기 위해 장애아반이 필요할 뿐이라는 것을 설명해드립니다. 

아이들을 잘 키워내기 위해서는 지원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교실에서 말그대로 소외되지 않고 방임되지 않으려면 특별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시각 타이머나 일과표와 같은 시각 자료가 될 수도 있고, 같이 곁을 지켜줄 교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특별한 지원은 아이가, 평범한 일상을 누리기 위해 필요한 지원입니다. 아이들에게 지원이 필요하듯, 통합교육에서는 교사에게도 지원이 필요합니다. 많은 운영자들이 법적, 행정적 테두리에 갖혀 실제적 지원을 잘 잊습니다. 아이들이 함께 하고 있는 교실을 깊이 들여다 보는 것이 쉽진 않습니다. 특히, 행정과 교육, 그리고 보육 모든 업무의 총 책임을 맡고 있는 어린이집 원장의 위치에서는 더욱 쉽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통합교육 혹은, 다양한 아이들을 보육하는 기관에서 원장이 지원해야 할 몇 가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이하 중략. 
아래 출처 참고
 
z카카오톡카카오톡
채널
인스타인스타
그램
유튜브유튜브 TOP